구기운동

풋살장 규격 경기 인원 알아보자

가드 천재가 만드는 아름다운 스포츠 세상 2022. 9. 28. 20:52
반응형

풋살장 규격 경기 인원 알아보자.

풋살은 축구에 비해 일반인들에게 덜 알려진 스포츠다. 최근 JTBC에서 방영 중인 '골 때리는 그녀들'이 인기를 얻으며 풋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풋살장 규격과 경기 인원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봄으로써 실제 경기에 참여하거나 관람을 할 때 좀 더 재미있는 경기를 즐기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경기 방식과 규칙에 대한 기본 정보를 숙지하면 긴장감을 더 고조되고 풋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다.

 

 

반응형

 

 

풋살장 규격에 대해 알아보자.

풋살은 공을 발로 차서 게임을 하는 운동이라는 측면서는 축구와 같지만 풋살장 규격, 방식 그리고 경기 인원 등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풋살장은 축구장 규격보다 작고 대부분 실내 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풋살장은 가로 38m ~ 42m, 세로 20m ~ 25m로 만들어져 있으며 직사각형이다. 골키퍼가 지키는 페널티 에어리어는 반지름 6m로 되어 있으며, 센터서클은 지름이 6m로 만들어져 있다.

풋살장-규격-사이즈
풋살장 규격 사이즈

풋살 경기 골대의 크기는 가로 3m, 세로 2m로 축구 골대보다 작다. 풋살 공은 일반 축구 공보다 작은 크기이다. 풋살 공은 축구 공보다 무거운데, 이러한 이유는 경기장이 좁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움직이기 위한 것이다. 풋살은 좁은 공간에서 경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스피드보다는 개인의 테크닉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기이다.

 

 

 

 

풋살 경기 인원, 시간 및 경기 방식 알아보자.

풋살 경기는 작은 경기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축구보다 적은 인원이 경기를 한다. 한 팀에 경기 인원이 5명이며, 골키퍼 1명과 필드 플레이어 4명으로 이루어진다. 교체는 무제한으로 이루어진다. 풋살의 경기 시간은 전, 후반 20분씩 진행되며, 페널티킥이나 프리킥이 주어질 때는 시간을 멈추게 되며 하프타임은 통상 15분이 주어진다. 축구와는 다르게 전, 후반 1회씩 작전 타임을 사용할 수 있다.

 

경기 중 공이 사이드 라인으로 나가면 축구와 달리 킥-인(Kick-in)을 해서 경기장 안으로 진행해며, 축구에서 적용되는 오프사이드는 풋살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풋살 경기 방식 중에 파울에 대한 규정이 있는데, 5번 파울을 하게 되면 세컨드 페널티킥이 주어지는데, 축구와 같이 수비수들이 벽을 쌓을 수 없고 오직 골키퍼만이 킥을 막을 수 있다.

풋살 포지션별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풋살은 포지션별로 부르는 용어가 축구의 그것과 다르다. 공격수, 미들필더 그리고 골키퍼를 부르는 용어는 다음과 같다.

  • 공격수 : 피보 (PIVO), 가장 활발하게 움직임을 하는 공격수를 일컫는 용어로 팀플레이의 주도적 역할을 한다.
  • 윙 포지션 : 아라 (ARA), 축구의 좌우측 윙 포지션을 말하며, 공격과 수비가 모두 가능하다.
  • 수비수 : 픽소 (FIXO), 최후방 수비수를 말하며, 킥 능력과 수비 기술이 필요하다.
  • 골키퍼 : 골레이로 (GOLEIRO), 골키퍼를 말하며 풋살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다.

풋살은 작은 경기장에서 진행되는 운동으로 활동량이 많아 체력이 많아 소모되며, 유산소 운동에 많은 도움이 된다. 실내와 실외 모두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풋살 경기 규칙을 알고 즐기면 더 재미가 있다. 풋살 경기 인원과 경기 방식에 대해 확인해서 올바른 풋살 경기를 즐기자.

반응형